1. Blog의 종류
가. TISTORY Blog, 나. NAVER Blog, 다. WORDPRESS Blog
2. 각 Blog 역사
가. TISTORY Blog
2006년 5월 개설된 서비스형 Blog인 TISTORY Blog는 태터툴즈 개발사인 태터앤컴퍼니(TNC)와 Daum의 공동 운영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2007년 7월을 운영권 일체가 Daum에 이전되었습니다. 2022년 9월 30일부터 카카오가 Daum Blog와 통합하여 카카오 본사에서 단일 Blog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에서 운영을 맡으면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초대장 운영제로 TISTORY Blog를 운영하면서 접근하기 힘든 Blog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10월 22일 초대장 없어도 TISTORY Blog 가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나. NAVER Blog
포털사이트 NAVER에서 운영하는 국내 최대의 서비스형 Blog로 2003년 페이퍼라는 서비스로 오픈하여 같은 해 10월 12일 Blog라는 정식 이름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2022년 NAVER Blog 리포트에 의해 개설된 Blog 수가 무려 3,200만 개이며 2023년 2월 기준 Blog 차트에서 NAVER Blog 점유율이 무려 75.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로 국내 Blog 업계의 일인자는 단연 NAVER Blog입니다.
다. WORDPRESS Blog
전세계 웹사이트의 43.0%가 WORDPRESS로 제작되어 있으며, 전체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중 64.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중입니다. 소규모 비즈니스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수백만 웹사이트가 선택한 오픈 소스 퍼블리싱 플랫폼입니다.
3. Blog별 장단점
가. TISTORY Blog : 애드센스 광고 기능 탑재
1) 장점
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 자유로운 스킨 편집이 가능합니다.
다) TISTORY Blog를 최대 5까지 운영 가능합니다.
라) 구글 및 Daum에 상위 노출할 수 있습니다.
마) 2차 도메인 주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가) NAVER Blog에 비해 키워드 상위 노출이 어렵습니다.
나) 다른 사이트에 별도의 노출 요청을 해야 합니다.
다) 코딩을 모르는 사용자들은 따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나. NAVER Blog 장단점 : 애드포스트 광고 기능 탑재
1) 장점
가) NAVER 검색 유입은 단연 NAVER Blog가 1위입니다.
나) 간단한 이웃 맺기와 친밀한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합니다.
다)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는 Blog입니다.
라) 개인적인 비즈니스에 용이합니다.
마) 체험단을 하고자 하는 이용객이 용이합니다.
바) 난이도가 매우 낮습니다.
2) 단점
가) 광고수익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나) 저품질에 걸릴 수 있습니다.
다) 광고성 서로 이웃 신청, 과도한 댓글, 공감 요청이 많습니다.
라) 계정 1개에 1개의 Blog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다. WORDPRESS Blog 장단점 : 에드센스 광고 기능 탑재
1) 장점
가) 수많은 개발자들이 제작한 다양한 기능의 플러그인과 테마가 존재합니다.
나) 전 세계 대부분 국가에 사용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외국어가 가능하다면 WORDPRESS를 통하여 해외에서 자유로운 프리랜서 활동 및 현지 근무가 용이합니다.
다) 웹사이드를 완전히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자유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 사용하는 다른 블로그의 글을 링크하면 자동으로 해당 주소로 핑백이 전송되어 트랙백이 걸립니다.
마) Gravatar 의 사용자 아이콘을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 차단율 99%의 스팸 트랙백 차단 엔진 Akisme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가) 코딩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나) 코딩을 하지 못하는 이용자는 플러그인이라는 시스템을 설치할 때 비용이 든다.
다) 매월 일정한 금액을 사용료로 결제해야 한다.
라) 댓글 수정이 불가능하다.
마) WORDPRESS 페이지를 구버전으로 둘 경우 보안 패치가 되지 않아 해킹에 취약하기 때문에 빠르게 찾아 업데이트해야 한다.
4. 내게 맞은 Blog 플랫폼 선택하기
위에서 언급한 3가지 Blog중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는 개인적인 성향과 니즈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즈니스나 체험단이 아닌 경우에는 구글 및 Daum에 상위 노출이 가능하고 수익성이 좋은 TISTORY Blog 플랫폼으로 흥미를 가져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5. 총평 :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 8가지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은 NAVER Blog를 주로 이용하지만 해외에서는 구글 검색엔진을 더 많이 활용합니다. 국내 포털 사이트보다 정확도가 높기 때문인데 그만큼 구글 알고리즘 분석 및 파악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구글이 좋아하는 글은 무엇이며, 상위 노출되는 글쓰기를 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쓰게 된다면 상위 노출에 유리할 것이고 유입량도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Blog 포스팅을 볼 수 있습니다.
1) Meta Description을 사용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내가 포스팅하려는 글의 요약본은 첫 3 줄 정도 150~200자 정도 쓰는 겁니다. 내가 어떤 주제로 포스팅을 할지 간단하게 요약 설명한다면 구글 AI 검색엔진이 좋은 글이라고 판단합니다.
2) 제목 H1태그 제대로 사용합니다.
글쓰기 상단에 보시면 제목 1, 제목 2, 제목 3, 본문 1, 본문 2, 본문 3을 적당히 써가면서 글을 사용합니다. 글의 제목, 소제목들을 열거하고 본문들을 3~4줄 정도 문단형식으로 작성합니다.
3) 글의 제목에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제목 안에 포함된 키워드가 본문 내에서도 4~5회 정도 반복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정답일 순 없지만 보편적으로 이 정도입니다. 너무 긴 장문보다는 짧고 간결한 단문 형식을 글을 좋아합니다.
4) 바로 재생 가능한 URL 넣어줍니다.
동영상 삽입, 유튜브 링크 첨부 혹은 외부 주소 연결 방식보다 바로 재생가능한 URL을 연결합니다.
5) 저작권 문제없는 이미지 업로드합니다.
우리나라보다 외국에서는 사진의 저작권 사용을 엄하게 체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직접 찍은 사진 또는 저작권 문제가 없는 사진을 찾아 업로드합니다.
6) 양질의 글을 사용합니다.
구글은 구글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좋은 글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양질의 글을 제공한다면 구글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더 많은 사람들이 구글을 이용하게 되겠죠. 하지만 이 양질의 글을 판단하는 것은 사람이 구글을 이용하게 되겠죠. 하지만 이 양질의 글을 판단하는 것은 사람이 아닌 구글 프로그램이 판단합니다. 특히 구글 AI 프로그램이 좋은 글 여부를 판단합니다. 특히, NAVER에서는 허용이 되는 신조어나 애교 섞인 말투의 글은 금물입니다. 소위 말해서 딱딱한 언어를 좋아합니다. 구글은 영어번역으로 글을 판단하기 때문에 문체는 딱딱하게 씁니다.
7) 적당한 사진 사이즈를 사용합니다.
Blog 포스팅 시 사진 첨부할 때 저작권이 문제없는 이미지 업로드도 중요하지만 사진이 글보다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는 큰 용량의 사진 사이즈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구글은 페이지 속도가 빠른 사이트를 좋아합니다. 이미지는 글자보다 크기가 크기 때문에 페이지 속도에 많은 악영향을 끼칩니다.
8) 내부링크를 달아 체류시간을 늘립니다.
체류시간을 늘리고 이탈률을 줄이는 방법 중에 내부 링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Blog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할수록 이탈률은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이때 구글은 내 사이트를 좋은 글을 쓴 양질의 사이트라 판단합니다.
이렇게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쓰고 상위 노출을 위해 지켜보세요. 구글 검색결과 나의 글이 상위노출이 된다면 내가 쓴 글이 양질의 글이라는 걸 판단하셔도 됩니다. 아무리 글을 정성스럽게 쓴다고 하더라도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쓰셔야 합니다. 제가 알려준 8가지만 고려해서 글을 쓰신다면 분명 상위노출이 될 것입니다.